100세 만기보험 - 필요해? 100세 만기 20년납의 진실


100세 만기보험 필요성


100세 만기보험 필요성에 의문을 갖게 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평균수명 연장입니다. 노령화와 의료 기술 발달로 100세 시대가 되어 버렸죠.


보험사 측에서는 당연히 만기가 긴 보험을 판매하려고 할 겁니다. 여러분을 위해서? 아니죠. 자기들이 그게 더 이익이니까.


그렇게 긴 시간동안 보험을 드느니, 차라리 그 금액을 꾸준히 적금을 넣는 게 낫지 않겠냐는 겁니다. 당연히 그게 낫죠.




생각해 보세요. 


20년 혹은 30년 후 원금은 명목상 원금이지 실질상 원금이 아니죠. 물가 상승률을 생각하며 실질가치에 비해 적은 돈을 받는 겁니다.


보험사가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여러분을 챙겨드릴 거라고 생각하세요? 아이고, 순진한 게 아니라 바보인 거죠.


보험 설계사는 이 점을 웬만해서는 말해주지 않을 겁니다. 어서 가입하라고만 권하죠. 말한다고 해도 별로 강조해 주지 않죠. 왜? 자기들한테는 손해니까.




100세 만기 20년납 보험의 진실 혹은 착각하기 쉬운 점


절대로 '100세 만기 20년납' 보험을 정말 20년납으로 끝나는 것으로 알고 가입하면 안 됩니다. 오해입니다! 착각하기 쉽습니다.





잘 보시면, 특약사항들이 20년납으로는 안 되는 겁니다. 20년납으로 100세까지 보장받는 특약도 있다고 하지만 잘 보면 보장금액이 작지요.


갱신형인 상해, 질병, 통원, 입원, 의료 선택 특약은 보장받고 싶은 나이까지 계속 매달 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항목이 매달 내는 보험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니까 100세 만기 20년납 보험에서 주계약이 20년납 100세 보장인 거고요. 실비보험(실손보험) 부분은 평생 내는 겁니다.



100세 만기보험, 웬만해서는 권하지 않는 추세




이래서 결론은 다시 처음 얘기했던 거로 가는 겁니다. 100세 만기보험 정말 필요해?


양심이 있는 보험설계사는 웬만해서는 100세 만기 보험을 적극 권하지 않습니다. 보험료 대비 물가상승, 화폐가치 하락으로 결국 고객한테는 손해거든요. 물론 고객에 따라서는 필요한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말한 것은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Posted by 러브굿
,